01. 저자 - 오병세
-약력
아세아 연합 신학대학교 대학원 졸업
아세아 연합 신학대학교 대학원 교수
02. 차례!
제1권 창조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
제2권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구속자로서의 하나님에 대한 지식:처음에는 율법으로 조상들에게, 그 다음에는 복음으로 우리에게 계시되었다.
제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방법:그로부터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결과가 따르는가?
제4권 교회: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의 공동체로 초대하시며 그 안에 지켜주시는 외적인 은혜의 수단 또는 보조장치
03. 인상적인 구절
| 성경은 우리 마음속에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모아주고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제하여 주어 참 하나님을 분명히 보여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교회를 가르치시기 위하여 무언의 교사들만을 사용하시지 않고 신성 불가침한 자신의 입을 열어 친히 말씀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사이다. |
| 활동의 시초 및 만물의 원천과 기원은 성부에게 돌려지고, 지혜와 모략 및 만사의 지배권은 성자에게 귀착되고, 그러한 활동의 힘과 효능은 성령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
| 우리의 의지는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떠나서는 그 자체가 아무것도 할 수 없기는 하지만, 우리 자신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안에서 역사하고 있는 것을 적절히 행하고 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
|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순종으로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은혜를 입었고 공로를 얻었다. 화목이란 하나님의 진노가 선행하지 않고서는 일어날 수 없다. 그러므로 그 의미는 우리가 지은 죄 때문에 우리를 증오하시는 하나님이 그 아들의 죽음을 통하여 진정되어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게 되었다는 것이다. |
| 겸손하고 성실하게 죄를 고백하는 것과 함께 용서를 구하는 것이 합당한 기도의 시작이며, 준비이다. 사람은 그가 아무리 거룩하더라도 하나님께서 그와 자유롭게 화해하시기까지는 무엇인가를 하나님께 얻으려는 희망을 가져서는 안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용서하시는 사람들 외에는 아무하고도 순조로운 관계를 가지지 않으신다. |
| 우리의 마음이 세례에서 받아들이는 이득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죽음과 생명에 접붙임 바 될 뿐 아니라 그리스도 자신과 밀접하게 연합되어 그의 모든 축복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는 확실한 증거이다. 우리는 우리의 정결과 중생을 위해서 아버지에게서는 원인을, 아들에게서는 질료를, 그리고 성령에게서는 효력을 얻고 말하자면 분명하게 그것을 분별한다. |
04. 개인적 리뷰
저에게는 꽤나 어려운 책이었습니다. 칼빈이 1536년에 최초로 출판한 바 있는 기독교 강요를 통하여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을 완성하는데 하나님의 도구가 됩니다. 칼빈은 기독교의 핵심 진리를 요약하고 교리화하는 것이 그의 목적이 아니었고, 하나님의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을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었습니다.
이토록 이 책은 성경을 이해하기 위해 읽는 목적으로 굉장히 좋은 책입니다. 저 개인적으로 물론 읽는데에 시간이 꽤나 걸렸지만, 읽으면서 순간순간 굉장한 은혜를 경험하고, 감동된 내용의 책이었습니다. 기독교 강요 읽기의 필요성은 제가 굳이 여기 쓰지 않는다 해도, 아마 수많은 목회자나 신학생들에게 익히 읽혀져 오는 책일겁니다. 신앙적, 신학적 자기 점검을 위한 거울로 삼으며, 종교개혁 이전의 신학을 개혁주의적 입장에서 잘 정리해놓고 있으며, 종교개혁 이후의 개신교 역사를 이해하는 열쇠이기도 합니다.
또한 기독교 강요는 성경해석의 길잡이이기도 하지요. 성경의 가장 중심내용은 무엇인지, 우리는 성경에 어떤 자세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조금 읽기 힘들겠지만, 시간을 들여서, 한 단락 한 단락 씩 읽어나갔을 때, 가슴에 은혜가 부어지고, 기독교의 본질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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