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적리뷰/기독교

워십리더, 위대한 멘토 - 정석찬



01.  저자 - 정석찬


현재 대학원에서 예배학으로 박사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그는 예배인도자이고, 설교자이며, 사역 프로그램 기획자입니다. 두란노 바이블 칼리지에서 약 11년간 사역하며 한국교회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했고, 그 여러 프로그램 중 두란노 예배학교를 만들어 성장시켰습니다. KOSTA에서도 예배인도자와 강사로 섬겼으며, '시편 151'이라는 사역단체를 설립하여 각 교회 젊은 리더십과 지역의 예배자들을 훈련해왔습니다. 지금은 대학교와 교회에서 예배사역자들을 교육하고 있고 서울, 광주, 평택, 제주, 전주 및 해외의 지역교회를 도우며 예배자들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02. 차례!


Part01. 고형원, 예배를 통한 부흥

Part02. 하스데반, 복음을 경험하는 예배

Part03. 천관웅, 세대 간 장벽을 넘는 예배




03. 인상적인 구절




Chapter

p.35

모든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어요. 그래서 우리의 은사나 재능이 연결되어 있고요. 물론 모두 사역자로 부르시지는 않아요. 어떤 사람은 비즈니스맨으로, 어떤 사람은 엔지니어로, 또 어떤 사람은 예술가로 각 사람들에게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하면서 기업을 누릴 수 있는 어떤 것들을 주셨다고 생각하는데......




Chapter

p.78

예배인도자를 포함한 찬양팀의 가장 주된 역할은 섬기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이 맡겨주신 회중을 섬기는 것이죠. 가르치고 변화시키는 것보다 예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거예요. '요즘 이 노래들이 대세니까 우리도 부르자' 라는 생각보다 회중에게 맞는, 자신의 마음을 담아 부를 수 있는 곡을 찾아야 합니다.



Chapter

p.145

예배라는 단어 'worship'이라고 하죠. 히브리어로는 '샤하', 헬라어로는 '프로스퀴네오'라고 하죠. 최상의 존재에게 무릎을 꿇고 엎드리어 영광과 존귀를 표현하는 의미로 구약과 신약에 이 단어들이 나오고 있죠.



Chapter

p.177

사람은 영적인 능력이 없으면, 이상과 제도 등에 의해서 직분을 맡고 싶어 해요. 역할을 하고 싶어 한다는 거죠. 즉 역할을 한다는 것은 지도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거에요...... 중요한 것은 지도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분명한 비전이 있으면 다 따라간다는 겁니다.




Chapter

p.257

예배는 영적인 흐름이잖아요. 아카데믹한 공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인도자가 가져야 할 가장 큰 자격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 그 마음이 있는 사람은 음악적인 소양이 좀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개선의 여지가 있어요.



Chapter

p.280

하나님의 임재는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말로 표현하기는 어려워요. 영적인 작용이기 때문이죠. 같은 공간 안에서도 어떤 사람은 하나님의 임재 안에 있는데, 어떤 사람은 임재 바깥에 있어요.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분명히 실재합니다. 


04. 개인적 리뷰


예배사역을 현장에서 수십년간 사역하고 섬기셨던 정석찬씨가 한국의 대표적인 예배인도자들의 삶과 그들을 인도하시고 사용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대표적인 사역자 고형원, 하 스데반, 천관웅 목사님을 인터뷰하여 예배사역의 사명과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심도 있게 다룬 내용의 책입니다.  일대일로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녹음하여 다시 책으로 엮음으로서 마치 이 예배인도자들이 개인멘토를 해주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전달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내용을 통하여 독자들 개인의 삶을 향한 도전과 부르심을 받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한분한분의 인터뷰내용이 너무나 주옥같았고,  정말 하나님께 엎드려진 참된 예배자라는 인상과 함께 큰 도전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임재를 바라며, 깊은 영성과 함께 놀라운 성령의 기름부음 있는 예배를 드리고자 하는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참된 예배자.  이들을 통해 또 다른 예배인도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성장하고 성숙한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것입니다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요한복음 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