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적리뷰/기독교

예배, 하나님과의 만남 - 조건회



01.  저자 - 조건회


조건회 목사는 과거 20여 년 전, 찬양과 경배 운동이 한국교회에 널리 파급되던 때에 소망교회(서울 압구정동 소재)에서 목요찬양모임을 시작하고 인도하였습니다. 그가 가진 예배사역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은, 현재 한국 다리놓는사람들 대표로의 역할로 이끌었고 또한 현재 담임하여 목회하고 있는 예능교회(서울 평창동 소재)를 부흥케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장로회 신학대학원, 연세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였고 미국 시카고의 매코믹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저서로는 <신앙위인들의 기도>와 <예배팀사역의 노하우>가 있고, 치유를 테마로 한 음반 <아무것도 염려치 말고>를 출시한바 있습니다.


02. 차례!


1장 만남의 주도권

2장 만남의 대상

3장 만남의 목적

4장 만남의 태도

5장 만남과 삶




03. 인상적인 구절




Chapter

p.28

예배의 가장 중요한 본질적 의미는 '하나님과의 만남'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하면서 찬송중에 거하시는 하나님, 말씀하시는 하나님, 기도 속에서 응답하시는 하나님, 성도들의 아름다운 섬김과 헌신 가운데 계신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Chapter

p.60

예배의 영어 표기인 'Worship'은 '가치'의 의미를 지닌 Worth 와 '신분'의 의미를 지닌 Ship의 합성어입니다. 그래서 예배라고 하는 단어는 "자신이 가장 아끼고 높이며 사랑하는 대상에게 최고의 가치(Worth)를 돌려 드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Chapter

p.92

예배의 핵심은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넘치는 만족감입니다. 예배는 무엇보다 그리스도 안에 오신 하나님의 성품과 섭리를 소중히 여기는 내적이며 영적인 경험입니다. 예배는 그리스도를 마음에 품는 것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위해 오신 하나님으로 인해 온전히 만족하는 것입니다.



Chapter

p.157

우리가 예수를 믿고 난 후 가장 먼저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 중 하나는 우리의 몸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우리의 신체가 변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하면 성령께서 우리의 심령속에 찾아오십니다.

04. 개인적 리뷰


책의 제목에 적혀있듯 예배는 그야말로 하나님과의 만남과 교제입니다.  이 책은 얇지만,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의 본질이 어떤것인가를 잘 담은 책입니다.  성령의 기름부음이 넘치고, 주의 사랑에 감격하며, 하나님을 부르짖는 그 은혜의 자리를 사모하여야 합니다.  예배란 그런 것이고, 하나님께서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한 사람의 예배자를 찾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책을 읽고 우리 각 개개인이 그런 거룩하고 참된 예배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 책은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를 다시 잇고 친밀감을 더욱 깊이 해주는 귀한 책입니다.